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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일차 - 이사야 42장~44장 운영자 2025-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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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일차 (이사야 42장-44장)

*주제: 너는 내것이라!

*Reading Guide 

이사야 42–44장은 장차오실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이 본격적으로 등장합니다. 죄로 인한 심판이 끝난 후, 하나님은 다시금 자신의 백성을 부르시고, 용서하고, 회복시키시며, 새 일을 시작하십니다.
바벨론 포로기 가운데 하나님의 구원 계획, 종의 사명, 우상과의 대조, 그리고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 풍성하게 담겨 있습니다.

이사야 42장 – 여호와의 종과 새 노래
이 장은 이사야서에서 처음 등장하는 ‘여호와의 종의 노래’(42:1–9)로 시작됩니다. 이 종은 하나님께 택함을 받은 자로서, 온유하고 겸손하게, 소리 높이지 않고 꺼져가는 등불을 끄지 않으면서 정의를 세우는 자입니다. 이 모습은 훗날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과 사역을 예표하는 장으로, 복음서에서 자주 인용됩니다(마 12:18–21).
그는 단지 유다 민족을 위한 구원자가 아니라, 이방인의 빛이 될 것이며, 묶인 자를 자유롭게 하고, 어두움에 갇힌 자를 해방시키는 사명을 받습니다.
이어서 하나님은 이 종의 사역을 통해 새 일을 행하신다고 선포하시며, 온 땅이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권면합니다. 하지만 18절 이후에는, 영적으로 눈멀고 귀 막힌 이스라엘의 상태를 지적하며, 그들이 회개해야 할 이유를 설명합니다.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참된 종은 소리 지르며 자신을 드러내기보다, 온유함으로 정의를 세우는 자입니다.
우리의 사역도 예수님처럼, 상한 갈대를 꺾지 않고 꺼져가는 등불을 끄지 않는 방식이어야 합니다.

이사야 43장 – “너는 내 것이라”
이 장은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확신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너는 내 것이라”(43:1)고 말씀하시며, 그들의 이름을 불러 주셨고, 불과 물 가운데서도 함께 하겠다고 약속하십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지명하여 부르신 창조주요 구속자이며, 그들의 과거를 기억하지 않고 새 일을 행하실 분이십니다(43:18–19). 바벨론 포로에서의 구원이 단지 역사적 사건이 아니라, 궁극적인 하나님의 구속사의 예표로 강조됩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그 은혜를 잊고 하나님을 찾지 않았으며, 오히려 죄악으로 하나님을 괴롭게 했다고 책망받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자신의 이름을 위하여 그들의 죄를 도말하신다고 선언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은 우리가 어떤 모습이든지 간에 “내 것이라” 부르시는 아버지이십니다.
불과 물을 통과해도 우리를 지키시는 분, 우리의 죄를 기억하지 않으시는 분이 바로 우리의 구원자입니다.
하나님의 용서는 우리의 자격 때문이 아니라, 그분의 이름과 성품 때문입니다.

이사야 44장 – 우상과 대조되는 살아계신 하나님
이 장에서는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격려와 우상에 대한 강한 풍자가 함께 등장합니다. 하나님은 야곱, 이스라엘을 "내 종", "내가 택한 자"로 다시 부르시고, 마른 땅에 물을 부어 주듯 성령을 부어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44:3). 이 약속은 후에 오순절 성령강림과도 연결됩니다.
이어지는 우상에 대한 풍자는 인상적입니다. 사람이 나무 한 토막으로 절반은 요리하고, 절반은 신을 만든다는 비꼬는 표현을 통해, 우상의 허무함을 드러냅니다. 말도 못하고, 움직이지도 못하는 우상은 아무런 생명도 능력도 없지만, 여호와는 창조주요 구속자이시며, 자신의 백성을 잊지 않는 분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하나님이 고레스 왕을 들어 바벨론을 무너뜨릴 것을 예언하시며, 하나님의 주권적인 구속 계획이 실제 역사 속에서도 진행되고 있음을 확증합니다.

우상은 형태는 다를지라도 오늘날에도 존재합니다.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는 그 무엇이 곧 우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잊지 않으시고, 우리의 이름을 지워지지 않게 새기신 분입니다. 그분만이 참된 생명과 구원을 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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